본문 바로가기

명상&양생

연정원 호흡 03

728x90
반응형

법분 십육

 

제일 

고요한 방에 단정히 앉아 마음을 가라앉혀서 무념무상하도록 한다.

주해: 초심자가 가만히 앉아 있어보면 아무생각을 안하려고 하여도 별별 생각이 다 떠올라 무념무상 이 되지 않는다

여기서 무념무상은 정좌시 잡생각을 하지 않고 무타념 무타상으로 호흡에만 염을 두어 수련하라는 의미이다.

 

제이

천천히 들이쉬어 가슴과 폐에 가득 채우고 천천히 숨을 내쉰다. 들이쉬고 내쉬는것을 자연스럽게하여 막힘이 없게 한다.

주해: 쉴수 있는 만큼 다 들이쉬고 내쉬고 하면 금방 숨이 차서 처음 하던 호흡을 계속 지속할수가 없게 된다. 쉴수 있는 만큼 다 쉬지말고 들이쉬는것과 내쉬는 것에 약간씩 여유를 두어 호흡하도록 한다.

 

제삼 

천천히 호흡하되 들이쉬는 시간과 내쉬는 시간이 규일하여 길고 짧음이 없도록 한다.

  주해: 가슴이 답답하다가 작게는 좁쌀 또는 콩만 한것 혹은 물방울등의 제현상이 단전으로 내려한다

(기식분기)이다 

호흡성공의 지름길로 집중을 잘해야한다. 호흡을 억지로 길게하면 이러한 현상이 잘이루어지지 않는다.

 

제사

가만히 끊이지 않는 호흡을 아랫배에 슬그머니 내려 쉬되 조금도 억지로 참는 일이 없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호흡하는 시간이 조금씩 늘어난다.

 

주해: 여기에 나오는 추자를 잘못 이해하면 힘으로 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렇게 되지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자연스럽게하면 기운이 저절로 내려간다 그리고 단전에 기가모이기 시작하다 억지로 내리밀면 단전보다 밑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발생하니 주의해야한다. 이때도 같은 호흡길이로 단전에 가득채우면 잘된다.

 

출처: 대황조 천문지경

728x90
반응형

'명상&양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양진인 이야기  (1) 2022.12.03
명상의 여정 14  (0) 2022.11.24
참장공  (0) 2022.11.10
명상의 여정 13  (0) 2022.11.10
질병없이 오래 살려면 호흡근을 단련하라  (0) 2022.11.08